홍범황극내편 합편 천문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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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홍범 작성일19-05-02 01:39 조회1,394회 댓글1건본문
■ 南宮朱鳥, 權、衡. 衡, 太微, 三光之廷. 匡衛十二星, 藩臣:西, 將;東, 相;南四星, 執法;中, 端門;門左右, 掖門. 門內六星, 諸侯. 其內五星, 五帝坐. 後聚一十五星, 蔚然, 曰郎位;傍一大星, 將位也. 月、五星順入, 軌道, 司其出, 所守, 天子所誅也. 其逆入, 若不軌道, 以所犯命之;中坐, 成形, 皆群下從謀也. 金、火尤甚. 廷藩西有隋星五, 曰少微, 士大夫. 權, 軒轅. 軒轅, 黃龍體. 前大星, 女主象;旁小星, 御者後宮屬. 月、五星守犯者, 如衡占.
남궁은 주작朱雀이니, 권좌權座와 형좌衡座가 있다. 형좌는 태미원太微垣이라고도 하는데, 일월과 오행성의 궁정宮廷이다. 도우면서 호위하는 열두 개의 별은 번신藩臣이니, 서쪽은 장수이고 동쪽은 재상이고 남쪽의 네별은 집법관이며, 가운데 단문端門은 문의 좌우는 액문掖門이다. 문 안의 여섯 개의 별이 빽빽하게 있는 것은 낭위좌郎位座라고 하며, 옆쪽에 있는 하나의 큰 별은 장위성將位星이라고 한다. 달과 오행성이 궤도를 따라 서쪽에서 태미원으로 들어가는데, 그것이 나올 때까지 점거하는 것을 맡은 관리는 천자가 벌한다. 그것이 반대로 들어가서 궤도를 따르지 않으면 침범하는 것에 해당하는 관리에게는 벌하는 명을 내린다. 가운데의 오제좌를 점거하는 것이 분명하게 드러나면 모두가 아래서 무리를 지어 모의하는 것이다. 금성과 화성의 침범은 더 심한 것이다. 태미원의 서쪽에 드리운 다섯별은 소미좌少微座라고 하는데, 사대부에 해당한다. 권좌權는 헌원좌軒轅座라고도 하는데, 헌원좌는 황룡黃龍의 형체이다. 앞쪽의 큰 별은 황후이고 옆쪽의 작은 별들은 후궁에 속하는데, 달과 다섯 행성에게 침범이나 점거를 당하는 것은 형좌와 징조가 같다.
朱鳥 : 유수의 여덟별은 주작의 부리가 되니, 하늘의 주방에서 요리에 종사하여 음식을 하고 맛보는 일을 주관한다.(正義柳八星爲朱鳥咮, 天之廚宰, 主尙食, 和滋味.)
權衡 : 헌원좌는 권(權)이 되고, 태미좌는 형(衡)이 된다.(集解孟康曰:「軒轅爲權, 太微爲衡.」) 권좌의 4성은 헌원의 꼬리 서쪽에 있는데, 봉화를 맡아서 경비한다. 점에서는 밝은 것은 안정된 것이고, 밝지 못하면 경계함이 시급하다.(正義權四星在軒轅尾西, 主烽火, 備警急. 占以明爲安靜;不明, 則警急.)
太微 : 태미원은 천제의 남궁이다. 삼광은 일월오성이다.(索隱宋均曰:「太微, 天帝南宮也. 三光, 日、月、五星也.」)
十二星 : 십이성은 번신이니, 태미원은 법식을 주관하는데 별이 12개가 늘어선 것은 무장하여 대비함에 빠른 것이다.(索隱十二星, 蕃臣. 春秋合誠圖曰:「太微主法式, 陳星十二, 以備武急也.」) 태미궁 담장의 10성은 익(翼)진(軫)에 있으니, 천자의 궁정과 오제의 자리, 12제후의 부서이다. 그 바깥의 번은 구경(九卿)이다. 남번 가운데 두별 사이는 단문이고 그 다음의 동쪽 첫째별은 좌집법이니, 정위의 상이고, 두 번째 별은 시중이고, 세 번째 별은 그 다음 재상이고, 네 번째 별은 차장이고 다섯 번째 별은 상장이 된다. 단문 서쪽의 첫 번째 별은 우집법이니, 어사대부의 상이고, 두 번째 별은 상장이 되고, 세 번째 별은 차장이 되고, 네 번째 별은 차상이 되고, 다섯 번째 별은 시중이 된다.(正義太微宮垣十星, 在翼、軫地, 天子之宮庭, 五帝之坐, 十二諸侯之府也. 其外藩, 九卿也. 南藩中二星閒爲端門. 次東第一星爲左執法, 廷尉之象 ; 第二星爲上相 ; 第三星爲次相 ; 第四星爲次將 ; 第五星爲上將. 端門西第一星爲右執法, 御史大夫之象也 ; 第二星爲上將;第三星爲次將 ; 第四星爲次相;第五星爲上相.)
■ 東井爲水事. 其西曲星曰鉞. 鉞北, 北河;南, 南河;兩河、天闕閒爲關梁. 輿鬼, 鬼祠事;中白者爲質. 火守南北河, 兵起, 谷不登. 故德成衡, 觀成潢, 傷成鉞, 禍成井, 誅成質.
정수井宿는 물의 일을 주관한다. 그 서쪽의 구부러진 곳의 별은 월성鉞星이라고 한다. 월성의 북쪽은 북하좌北河座이고 남쪽은 남하좌南河座이다. 북하좌, 남하좌, 천궐좌天闕座의 사이는 관문과 교량이다. 귀수鬼宿는 귀사鬼祠를 맡아보는데, 그 가운데 흰 것은 질수質宿이다. 화성이 남하좌, 북하좌를 점거하면 전쟁이 발생하고 곡물이 익지 않는다. 그러므로 덕德을 베푸는 것은 형좌衡座를 보고 이루는 것이며, 권도를 행함은 천황좌天潢座를 보고 이루는 것이고, 상하는 것은 월성鉞星에서 조짐이 있고, 재앙은 정수井宿에서 조짐이 있고, 죽이는 것은 질수質宿를 보고 하는 것이다.
水事 : 동정 팔성은 법령을 고르게 집행하고(正義 法令所取平也.), 세금을 주관하는 것이다.(索隱元命包云 : 「東井八星, 主水衡也.」) 우물은 물을 모아서 두레박으로 길러서 먹는 것이니, 조세와 같다. 「순자(荀子)·유효(儒效)」에 “우물은 조리가 있다.”(井井兮 其有條理也.)고 했으니, 이는 가고 오는 것이 쉬지 않고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왕이 된 자가 법을 공평하게 하면 정성(井星)이 밝고 단정하게 나열된다. 월성은 정수의 앞에 붙어 있는데, 사음(奢淫)한 것을 살펴보고 참하는 일을 주관한다.(正義 王者用法平, 則井星明而端列. 鉞一星附井之前, 主伺奢淫而斬之.) 달이 정수에 머무르면 풍우의 변고가 있다. 「회남자」에서는 28개의 성수(星宿) 가운데 “牽牛(牛), 須女(女), 營室(室), 東壁(壁), 雟參(參), 東井(井), 輿鬼(鬼), 七星(星)”의 8개 성수를 별칭으로 기술하였다. 동정(東井)이라 한 것은 남방주작7수에서 가장 동쪽에 있기 때문이다. 정수(井宿)는 우물이다. 해와 달 및 오성이 관통해 지나가는 가운데 길(中道)로 제후와 황제의 친척 및 삼공(三公)의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관장한다.
輿鬼 : 귀수의 다섯별은 하늘의 사당이다.(博雅 : 輿鬼謂之天廟) 가운데 흰 것이 질성이 되고, 네별은 하늘의 눈이니, 간사한 무리가 모의하는 것을 밝고 자세히 살피는 일을 주관한다.(集解晉灼曰:「輿鬼五星, 其中白者爲質.」正義輿鬼四星, 主祠事, 天目也, 主視明察姦謀.) 귀성이 크게 밝으면 곡물이 잘 성숙하고, 밝지 못하면 백성이 흩어진다.
■ 柳爲鳥注, 主木草. 七星, 頸, 爲員官. 主急事. 張, 素, 爲廚, 主觴客. 翼爲羽翮, 主遠客.
유수柳宿는 주작朱雀의 부리이고, 초목을 주관한다. 성수星宿는 주작의 목이고, 관원이 되고, 급한 일을 주관한다. 장수張宿는 모이주머니이니, 주방廚房이 되고, 손님을 접대하는 일을 주관한다. 익수翼宿는 날개가 되니, 먼 곳의 손님을 주관한다.
鳥注 : 「이아(爾雅)」에서 “새의 부리가 유수이다.”(鳥喙謂之柳)라고 했고, 「한서」에서도 ‘부리’로 되어 있다.(漢書天文志「注」作「喙」) 류수8성(柳宿八星)은 물뱀자리에 해당하는데, 새의 부리의 형상으로 구부러져 있는 것이 버드나무가 늘어진 상이므로 류(柳)라 한 것이다. 유수 팔성, 성수 칠성, 장수 육성은 순화(鶉火)가 되니, 12지로는 오(午)가 되어 음력 오월에 해당하고, 모두 주나라의 분야(周之分野)에 해당한다.
七星 : 성수의 일곱별은 주작의 목이니, 목은 통로의 요긴한 곳이고, 목에 있는 물건은 오랫동안 머물러 있을 수 없으므로 관원이 급한 일을 주관하는 것이 된다. 「정의(正義)」에서는 하늘의 도시로 의상을 수놓는 일을 주관하고 급한 일을 주관하는데, 밝으면 길하고 어두우면 흉하다.“(七星爲頸, 一名天都, 主衣裳文繡, 主急事. 以明爲吉, 暗爲凶.)고 했다. 칠성이라고 한 것은 북두칠성을 닮았기 때문이니, 28수에서는 성수가 북두칠성의 역할을 하여 칠정(七政)을 주관하는 것이다.
素 : 모이주머니를 말한다.(索隱素, 嗉也. 爾雅云「鳥張嗉」. 郭璞云「嗉, 鳥受食之處也」)
翼 : 주작의 날개로 12지로는 사(巳)이고, 초나라의 분야이다. 밝고 크면 예악이 일어나고, 주변의 나라가 복종한다.
■ 軫爲車, 主風. 其旁有一小星, 曰長沙, 星星不欲明;明與四星等, 若五星入軫中, 兵大起. 軫南衆星曰天庫樓;庫有五車. 車星角若益衆, 及不具, 無處車馬.
진수軫宿는 수레가 되고, 바람을 주관한다. 그 옆에 있는 하나의 작은 별은 장사성長沙星이라고 하는데 너무 작아서 밝지 못한데, 이것이 진수의 네별과 같은 밝기의 빛을 내거나, 다섯 행성이 진수 가운데로 침입하면 군대가 크게 일어난다. 진수 남쪽에 무리를 이룬 별들은 천고좌天庫座, 천루좌天樓座라고 한다. 천고좌에는 오거성五車星이 있는데, 거성의 빛줄기가 많은 무리를 이루거나 숨으면 거마車馬를 처리할 수 없다.
진수는 가운데에 네 개의 별이 있고, 다시 두 별이 좌우에 있는 것이 비녀장(轄)이 되기 때문에 수레의 상이다. 손괘와 자리가 같기 때문에 바람이 되는데, 수레와 바람은 모두 옮겨 가는 것이다. 태백성이 점거하면 천하의 학교가 흩어져 학문하는 선비가 일을 잃고 병장기가 크게 일어난다. 형혹성이 점거하면 남방에 명을 받지 않는 나라가 있어서 군대를 일으키게 된다.
長沙 : 수명을 주관하고, 밝으면 장수하고 자손이 번창한다.(正義長沙一星在軫中, 主壽命. 占:明, 主長壽, 子孫昌也.)
五車 : 서북의 천고(天庫:태백성, 明星)와 동북의 옥(獄:鎭星), 동쪽의 천창(天倉:歲星), 동남의 사공(司空:辰星), 그리고 서남의 경성(卿星:형혹)을 오거성이라 하니, 천고는 태백성으로 오거성의 가운데 있다. 「진서(晋書)·천문지(天文志)」에 “오거오성과 삼주구성은 필성의 북쪽에 있다.”(五車五星, 三柱九星, 在畢北)고 했다. 고대의 군대는 다섯 종류의 수레를 사용했는데, 오거는 곧 오제의 수레에 해당한다.
■ 西宮咸池, 曰天五潢. 五潢, 五帝車舍. 火入, 旱 ; 金, 兵 ; 水, 水. 中有三柱 ; 柱不具, 兵起.
서궁西宮은 함지咸池인데, 천오황좌天五潢座라고 한다. 오황좌五潢座는 오제五帝의 수레가 머무는 곳車舍이다. 화성이 들어오면 한발이, 금성이 들어오면 전란이, 수성이 들어오면 수재가 발생한다. 그 가운데에 삼주좌三柱座가 있는데, 삼주좌가 숨어 없어지면 전쟁이 발생한다.
동궁창룡은 천왕이 정사를 계획하는 곳으로 천시원과 겹쳐있고, 남궁주작은 오제의 궁전이라 하였는데 태미원과 겹쳐있다. 서궁백호는 오제의 수레가 머무르는 관사라고 한다. 북궁현무는 종묘에 해당한다.
咸池 : 세 개의 별로 되어 있는데, 오거성의 안, 천황의 남쪽에 있는데, 어류와 새가 의탁하는 곳이다. 금성이 침범하면 전쟁이 일어나고, 화성이 점거하면 재해가 있다.(正義咸池三星, 在五車中, 天潢南, 魚鳥之所託也. 金犯守之, 兵起;火守之, 有災也.)
五車五星, 三柱九星 : 오거와 삼주는 필성의 동북에 있는데, 천자의 다섯 병거가 머무르는 곳이다.(正義五車五星, 三柱九星, 在畢東北, 天子五兵車舍也.)
■ 奎曰封豕, 爲溝瀆. 婁爲聚衆. 胃爲天倉. 其南衆星曰廥積.
규수奎宿는 봉시좌封豕座라고도 하며 수로를 주관한다. 루수婁宿는 군중을 모으는 것을 주관한다. 위수胃宿는 천제의 창고이다. 그 남쪽에 무리를 이룬 별은 괴적좌廥積座라고 한다.
규수(奎宿) 16성은 하늘에서 관청의 문서나 재물을 보관하는 곳(天之府庫)이다. 루수(婁宿) 3성은 담장을 둘러친 정원이므로 제사를 받드는 곳이 되어 군중을 모은다고 한 것이며, 위수(胃宿)는 천제의 식량 창고이니, 물길을 따라 재물과 사람을 모으는 것이다. 괴적(廥積)은 창고에 식량 등을 쌓아둔 것에 해당한다.
■ 昴曰髦頭, 胡星也, 爲白衣會. 畢曰罕車, 爲邊兵, 主弋獵. 其大星旁小星爲附耳. 附耳搖動, 有讒亂臣在側. 昴畢閒爲天街. 其陰, 陰國;陽, 陽國.
묘수昴宿는 모두좌髦斗座라고도 하는데 호성胡星이다. 백의白衣의 무리가 모인 것이 된다. 필수畢宿는 한거좌罕車座라고 하는데 변방의 군대가 되고, 사냥을 주관한다. 큰 별 옆에 작은 별은 부이성附耳星인데, 부이성이 요동하면 참언讒言으로 어지럽히는 간신이 가까이에 있다. 묘수와 필수의 사이는 천가좌天街座가 되는데, 그 북쪽은 음의 나라이고, 남쪽은 양의 나라이다.
昴 : 황소자리에 해당하는 청백색의 별들로 이루어진 플레이아데스 성단으로 성단 전체를 둘러싼 엷은 성간 가스가 별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다발머리(髦頭)라 했고 또 호성(胡星)이라 했으며, 흰옷을 입은 무리가 모인 것이라고 했다. 「정의(正義)」에서는 “옥사를 주관하는데, 밝으면 천하의 옥송이 공평하고 어두우면 형벌이 범람한다.”(正義昴七星爲髦頭, 胡星, 亦爲獄事. 明, 天下獄訟平 ; 暗爲刑罰濫.)고 했다.
畢 : 필수의 여덟 별은 천탁(天濁) 또는 한거(罕車)라고 한다. 갑작스런 공격을 면하게 하도록 돕기 때문에 변방의 군대가 된다.
附耳 : 필성의 큰 별 아래에 속하는데 득실이 되는 것을 듣는 것을 주로 하기 때문에 귀가 된다.
天街 : 필성은 하늘의 계단(天階)이 되고, 묘성은 큰 교량(大梁)이 되는데, 묘성과 필성의 사이에 있기 때문에 일월오성이 출입하는데 요긴한 도로가 되므로 하늘의 거리라고 했다.(索隱元命包云:「畢爲天階.」 爾雅云 : 「大梁, 昴.」 孫炎云:「昴、畢之閒, 日、月、五星出入要道, 若津梁也.」) 「정의(正義)」에서는 “천가의 두 별은 필성과 묘성의 사이에 있고, 나라의 경계를 주관한다. 천가의 남쪽은 화하의 나라이고, 북쪽은 이적의 나라이다. 토성과 금성이 점거하면 호병이 들어온다.”(天街二星, 在畢昴閒, 主國界也. 街南爲華夏之國, 街北爲夷狄之國. 土、金守, 胡兵入也.)고 했다.
음(陰)은 서남쪽(坤維)의 땅을 말하는데, 강과 산의 북쪽은 음이라 하고, 남쪽은 양이라 한다.(集解孟康曰:「陰, 西南, 象坤維, 河山已北國;陽, 河山已南國.」)
■ 參爲白虎. 三星直者, 是爲衡石. 下有三星, 兌, 曰罰, 爲斬艾事. 其外四星, 左右肩股也. 小三星隅置, 曰觜觿, 爲虎首, 主葆旅事. 其南有四星, 曰天廁. 廁下一星, 曰天矢. 矢黃則吉;靑、白、黑, 凶. 其西有句曲九星, 三處羅:一曰天旗, 二曰天苑, 三曰九游. 其東有大星曰狼. 狼角變色, 多盜賊. 下有四星曰弧, 直狼. 狼比地有大星, 曰南極老人. 老人見, 治安;不見, 兵起. 常以秋分時候之于南郊.
삼수參宿는 백호白虎가 되는데, 세별이 직선인 것은 저울대이다. 아래에 있는 세별이 날카로운 것은 벌좌罰座라고 하는데, 참수하여 징계하는 일을 주관한다. 삼수 바깥의 네별은 좌견左肩과 우견右肩, 좌퇴左腿와 우퇴右腿이다. 세 개의 작은 별이 귀퉁이에 배열된 것은 자휴觜觿라 하는데, 범의 머리가 되고 보려葆旅의 일을 주관한다. 삼수의 남쪽에 네별이 있는데 천측좌天厠座라고 한다. 천측좌 아래에 있는 하나의 별은 천시성天矢星이라 한다. 천시성이 황색이면 길하고 청, 백, 흑색이면 흉하다. 삼수의 서쪽에 아홉 개의 별이 구부러져 세 곳으로 배열되어 있는데, 첫째 것은 천기좌天旗座이고, 둘째 것은 천원좌天苑座이며, 셋째 것은 구유좌九游座이다. 삼수의 동쪽에 있는 큰 별은 천랑성天狼星이라 한다. 천랑성의 빛줄기가 색이 변하면 도적이 많아진다. 아래에는 있는 네 개의 별은 호좌弧座라고 하는데, 천랑성과 직선이다. 천랑성에 가까운 지평선에 큰 별이 하나 있는데, 남극노인南極老人이라 한다. 남극노인이 나타나면 다스림이 평안하고, 나타나지 않으면 전쟁이 일어난다. 추분 때에 남쪽 교외에서 항상 관측된다.
白虎 : 자수의 삼성과 삼수의 삼성, 바깥의 사성은 실심(實沈)이 되는데, 12지로는 신(申)이고, 위나라의 분야인데 백호의 형상이 된다.(正義觜三星, 參三星, 外四星爲實沈, 於辰在申, 魏之分野, 爲白虎形也.) 삼수의 세별은 백호의 자리 가운데 동서로 있는 것이 저울대로 칭량하는 것과 같다.(集解孟康曰:「參三星者, 白虎宿中, 東西直, 似稱衡.」)
罰 : 벌좌(伐座)라고도 하는데, 삼수의 사이에 있으면서 위가 작고 아래가 큰 것이 날카로운 모양이 된다. 이 때문에 삼수는 벌하는 일을 주관하여 참형으로 다스린다.(集解孟康曰 : 「在參閒. 上小下大, 故曰銳.」 晉灼曰 : 「三星少斜列, 無銳形.」 正義罰, 亦作「伐」. 春秋運斗樞云「參伐事主斬艾」也.)
葆旅 : 야생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보(葆)는 관중 속담에 뽕나무와 느릅나무에서 나오는 움이다.(集解如淳曰:關中俗謂桑楡孽生爲葆.) 려(旅)는 야생에서 나오는 곡류이다.(晉灼曰:葆, 菜也. 禾野生曰旅.) 사마정(司馬貞)은 “삼수를 도와서 흉한 자를 벌하여 참수하여 없애는 것을 말한다.”고 했다.(索隱姚氏案:「宋均云葆, 守也. 旅猶軍旅也. 言佐參伐以斬艾除凶也.」)
天廁 : 네별이 동쪽이 둘러쳐져 있는데, 측간의 상이다. 그래서 뒷간인 혼측(溷廁)이라 했다. 황색이면 길하다.
天矢 : 천시(天屎)라고도 한다. 하늘 뒷간의 남쪽에 있는데, 점에서는 혼측과 같다.
天旗 : 삼기의 구성은 삼수의 서쪽에 있는데, 하늘의 깃발은 먼 곳과 가까운 곳을 지휘하여 가리켜서 명을 따르게 하는 것이다. 왕이 된 자가 벌하여야 마땅한 관리를 참하면 천기는 굽고 곧음이 순리가 있고, 그렇지 못하면 군대가 밖에서 움직여 근심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正義參旗九星, 在參西, 天旗也, 指麾遠近以從命者. 王者斬伐當理, 則天旗曲直順理;不然, 則兵動於外, 可以憂之.)
天苑 : 천원의 16성은 둥그런 고리 모양으로 필수의 남쪽에 있는데, 천자가 사냥할 금수를 기르는 곳이다.(正義天苑十六星, 如環狀, 在畢南, 天子養禽獸所.)
九游 : 구류 구성은 옥정의 서남에 있는데, 천자의 군대 깃발이 군대의 진퇴를 인도하는 곳이다.(集解徐廣曰:「音流.」正義九游九星, 在玉井西南, 天子之兵旗, 所以導軍進退)
狼 : 랑성은 삼수의 동남에 있는데, 야전의 장수가 되어, 침입하여 탈취하는 것을 주관한다.(正義狼一星, 參東南. 狼爲野將, 主侵掠.)
弧 : 랑성의 동남에 호 구성이 있는데, 하늘의 활이다. 멀리서 모반하는 자를 정벌하거나 도적을 대비한다.
南極老人 : 호성의 남쪽에 있는데, 남극이라고도 하며, 수명을 주관한다.
■ 附耳入畢中, 兵起.
부이성附耳星이 필수畢宿 속으로 들어가면 전쟁이 일어난다.
■ 北宮玄武, 虛、危. 危爲蓋屋;虛爲哭泣之事.
북궁北宮은 현무玄武이니, 허수虛宿와 위수危宿가 있는데, 위수는 궁실을 덮은 것이 되고, 허수는 곡읍哭泣하는 일이 된다.
玄武 : 북궁 흑제의 정령을 현무라고 한다.(索隱文耀鉤云:「北宮黑帝, 其精玄武.」) 남두육성과 견우육성을 아울러 북궁현무의 자리라고 한다.(正義南斗六星, 牽牛六星, 並北宮玄武之宿.) 북방은 자(子)인데, 이를 현효(玄枵)라도 한다. 모두 비어 있기 때문에 허수(虛宿)라는 이름을 취했다. 「정의(正義)」에서 “허수 2성과 위수 3성은 현효에 의지하는데, 12지로는 자이고, 제나라의 분야이다. 허수는 상사곡읍의 일을 주관하고, 또 묘당에서 제사하고 기도하는 일이 된다. 또한 하늘의 총재(冢宰)로 펀하를 평안하게 다스리고 만물을 덮어서 보존하는 일을 주관한다.”(正義虛二星, 危三星, 爲衣枵, 於辰在子, 齊之分野. 虛主死喪哭泣事, 又爲邑居廟堂祭祀禱祝之事;亦天之冢宰, 主平理天下, 覆藏萬物.)고 했다.
蓋屋 : 위수는 위로 하나의 별이 높이 있고 곁의 두 별이 아래에 떨어져 있는 것이 궁실을 덮은 것과 같다.(索隱宋均云:「危上一星高, 旁兩星隋下, 似乎蓋屋也.」) 「정의(正義)」에서는 “개옥의 두 별은 위수의 남쪽에 있는데, 천자가 거처하는 궁실의 관을 주관한다.”(正義蓋屋二星, 在危南, 主天子所居宮室之官也.)고 했다.
哭泣事 : 하수 가운데 여섯별이 밝지 않아야 하는데, 밝으면 큰 상사가 있다.(索隱 虛中六星, 不欲明, 明則有大喪也.)
현무는 거북과 뱀을 합친 형상으로 거북은 장수와 불사의 상징이고, 뱀은 생식의 신으로 여겨졌다. 현무(玄武)는 현명(玄冥)이라고도 불리며 수신(水神)으로 북해에 사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청룡과 백호가 사방을 담당한다면 주작과 현무는 음양을 순조롭게 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도교에서는 진무대제(眞武大帝)라고도 하는데, 현무의 정설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은 하조(夏朝)이다. 하우(夏禹)의 부친 곤(鲧)의 자(字)가 현명(玄冥)으로 현무(玄武)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인데, 수신으로서 현무는 곤이 순임금의 치수를 도운 것뿐만 아니라 또한 도산씨가 사(蛇) 도등족으로 하나라의 모계성족인 것과도 결부되어 있다. 현무를 거북으로 보는 기록은 「예기(禮記)·곡례상(曲禮上)」과 「초사(楚辞)·원유(遠游)」에 등장하는데, 북방에 있기 때문에 현(玄)이라 하고 몸에 비늘 갑옷이 있어서 무(武)라 한다. 「후한서(後漢書)·왕량전(王梁傳)」에는 현무는 수신의 명칭(玄武, 水神之名)이라 했다. 「중수위서집성(重修緯書集成)」권6(卷六)의 「하도(河圖)」에 북방칠수의 신은 풍우(風雨)를 주관한다고 하여 만물생장과 불을 진압하는 수신으로서의 현무의 속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오방대제에서 북극에 거처하는 흑제(黑帝)는 그 사명이 남명(南溟)인데, 남명(南溟)의 물은 북극에서 생하므로 북극이 근원이 되고 남명이 맡은 소임이 된다고 한다. 또한 적제(赤帝)는 이로써 치수(治水)하는 사명을 맡게 되고 흑제는 물의 근원을 맡은 것으로 믿어져 왔다. 북궁현무칠수의 제일 첫 번째 두수(斗宿)를 남두(南斗)라고 하는데, 「성경(星經)」에서는 남두육성은 천자의 수명과 재상의 작록을 주관하는 자리라고 하였다. 「진서(晋書)·천문지(天文志)」에서는 “두성이 성대하게 밝으면 왕도가 평화롭고 작록이 행해진다(斗星盛明,王道平和,爵祿行)”고 했고, 또 ‘견우 육성은 하늘의 관문과 교량(牽牛六星, 天之關梁)’이라 했다.
■ 其南有衆星, 曰羽林天軍. 軍西爲壘, 或曰鉞. 旁有一大星爲北落. 北落若微亡, 軍星動角益希, 及五星犯北落, 入軍, 軍起. 火、金、水尤甚:火, 軍憂;水, [水]患;木、土, 軍吉. 危東六星, 兩兩相比, 曰司空.
그 남쪽에는 많은 별들이 있는데, 우림천군羽林天軍이라고 한다. 천군좌天軍座의 서쪽은 누좌壘座가 되는데, 혹 월좌鉞座라고도 한다. 옆으로 하나의 큰 별이 있는 것은 북락성北落星이다. 북락성이 숨어 없어질 것 같으면 천군성이 요동하며 광망이 점점 드물어지고 이에 다섯 행성이 북락성을 침범하니, 천군좌에 침입하면 군대가 일어난다. 화성, 금성, 수성은 더욱 심하니, 화성은 군대가 걱정이 있고, 수성은 재앙을 당하고, 목성과 토성은 군대가 길하다. 위수 동쪽에 여섯별이 두 개씩 나란히 열을 지어 있는 것은 사공좌司空座라고 한다.
羽林天軍 : 우림군은 금위군이니, 우림 45성은 삼삼으로 모이고 흩어져 루벽의 남쪽에 있으니 천군이고, 또한 하늘을 숙위하는 병혁을 나타내는데, 보이지 않으면 천하가 어지럽고, 금성・화성・수성이 들어오면 군대가 일어난다.(正義羽林四十五星, 三三而聚, 散在壘壁南, 天軍也. 亦天宿衛之兵革出. 不見, 則天下亂;金、火、水入, 軍起也.) 우림군이 흙과 돌을 겹겹이 막아서 쌓은 성을 루벽(壘壁)이라 하는데, 루벽이 성벽이 되기 때문에 하늘의 군대가 된다. 「정의(正義)」에서 “루벽진의 12성이 횡으로 나열되어 영실의 남쪽에 있는 것이 천군의 담장이다. 점에서는 오행성이 들어오는 것은 모두 전쟁이 일어나서 장군이 죽는다.”(壘壁陳十二星, 橫列在營室南, 天軍之垣壘. 占:五星入, 皆兵起, 將軍死也.)고 했다.
北落 : 북락은 천군의 문인데, 우림의 서남쪽에 있다. 장안성의 북락문은 이를 본뜬 것이다.(正義北落師門一星, 在羽林西南. 天軍之門也. 長安城北落門, 以象此也.)
■ 營室爲淸廟, 曰離宮閣道. 漢中四星, 曰天駟. 旁一星, 曰王良. 王良策馬, 車騎滿野. 旁有八星, 絶漢, 曰天潢. 天潢旁, 江星. 江星動, 人涉水.
영실營室은 청묘淸廟가 되는데, 이궁離宮 각도閣道라고도 한다. 은하수 가운데 네 별은 천사좌天駟座라고 한다. 옆의 하나의 별은 왕량성王良星이다. 왕량성이 책성策星을 채찍 삼아 천사좌의 말을 몰고 있으면, 전차와 기마병이 들판을 가득 채운다. 옆에 여덟 개의 별이 은하를 가로지고 있는 것은 천황좌天潢座라고 한다, 천황좌 옆은 강성江星인데, 강성이 요동하면 사람들이 걸어서 물을 건너야 한다.
營室 : 영실은 실수(室宿)이다. 열 개의 별이 흙을 이기어서 질그릇이 만들듯이 정밀하게 무리를 이룬 것은 먼저 기강을 세우고 물건을 감싸서 실(室)이 된다.(索隱元命包云:「營室十星, 埏陶精類, 始立紀綱, 包物爲室.」) 천하에 궁실을 만드는 것은 모두 영실을 가운데로 하는 것이 바르다.(郭璞云:「定, 正也. 天下作宮室, 皆以營室中爲正也.」)
淸廟 : 제왕의 종묘이다.
閣道 : 왕랑성의 깃발로 여섯별로 되어 있다.(索隱案 : 荊州占云「閣道, 王良旗也, 有六星」)
天駟 : 은하 가운데 네 별은 기(騎)라 하는데, 첫 번째를 천사라고 한다.(索隱案 : 元命包云「漢中四星曰騎, 一曰天駟也」)
王良 : 왕량의 다섯 별은 천마를 주관하고 규수의 북쪽 은하의 가운데에 있는데, 천자가 봉한 어관이다.(索隱春秋合誠圖云:「王良主天馬也.」正義王良五星, 在奎北河中, 天子奉御官也.)
策 : 왕량의 앞에 있는데, 천자의 마부를 주관하다.(正義策一星, 在王良前, 主天子僕也.)
天潢 : 황은 하거를 주관하여 신묘함을 헤아려 사방을 통하게 하는 것이다. 또 하늘의 나루터라고 하는데, 나루터는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계산하여 헤아리는 것을 주로 한다.(索隱元命包曰 : 「潢主河渠, 所以度神, 通四方.」 宋均云 : 「天潢, 天津也. 津, 湊也, 故主計度也.」)
天江 : 네 개의 별로 미수의 북쪽에 있고, 태음을 주관한다. 밝지 않아야 하는데, 밝으면서 움직이면 폭우가 쏟아진다. 그 별이 밝고 크면 물을 막지 못한다.(正義 天江四星, 在尾北, 主太陰也. 不欲明;明而動, 水暴出;其星明大, 水不禁也.)
■ 杵臼四星, 在危南. 匏瓜, 有靑黑星守之, 魚鹽貴.
저구좌杵臼座의 네 별은 위수危宿의 남쪽에 있다. 포과좌匏瓜座에 청흑성靑黑星이 점거하여 있으면 어염魚鹽이 귀해진다.
杵臼四星 : 저구좌의 세 별은 장인성(丈人星) 옆에 있는데, 군량을 주관한다.(正義 杵、臼三星, 在丈人星旁, 主軍糧.)
匏瓜 : 포과는 일명 천계(天雞)라고 하며, 하고의 동쪽에 있는데, 포과성이 밝으면 그 해에는 풍년이 든다.(索隱案:荊州占云「匏瓜, 一名天雞, 在河鼓東. 匏瓜明, 歲則大熟也」) 포과 5성은 천자의 과원이다.(正義 匏音白包反. 匏瓜五星, 在離珠北, 天子果園.)
■ 南斗爲廟, 其北建星. 建星者, 旗也. 牽牛爲犠牲. 其北河鼓. 河鼓大星, 上將;左右, 左右將. 婺女, 其北織女. 織女, 天女孫也.
남두南斗는 조당朝堂이 되니, 그 북쪽은 건성建星이다. 건성은 하늘의 깃발天旗이다. 견우牽牛는 희생犠牲의 주관한다. 그 북쪽은 하고河鼓이다. 하고의 큰 별은 상장上將이고, 왼쪽은 좌장左將이며, 오른쪽은 우장右將이다. 무녀婺女의 북쪽에는 직녀좌織女座가 있는데, 직녀는 천제의 손녀이다.
남두는 두수(斗宿)이고, 견우는 우수(牛宿)이고, 무녀는 여수(女宿)이다. 남두 6성이 남쪽에 있고, 그 북쪽에 황도에 임해 있는 여섯별이 건성이니, 하늘의 도읍에 이르는 관문이다. 두수와 건성의 사이에 칠요가 지나는 길이 있으니, 또 깃발로 맞이하는 것을 주관하는 것이다. 견우는 관문과 교량이 되는데, 그 북쪽의 두 별에서 하나는 길이 되고 하나는 불을 취하는 것이 되고, 또 위의 한 별이 도로를 주관하고, 다음의 두 번째 별이 관문과 교량을 주관한다.(正義 牽牛爲犠牲, 亦爲關梁. 其北二星, 一曰卽路, 一曰聚火. 又上一星, 主道路;次二星, 主關梁) 관문과 교량은 조당으로 희생이 들어오는 길목이기 때문에 우수가 희생을 주관한다.
河鼓 : 하고의 깃발인 12성은 견우의 북쪽에 있고, 군대의 북을 주관한다.(正義河鼓三星, 在牽牛北, 主軍鼓.)
務女 : 혹 수녀(須女)라고도 하는데, 하늘의 소부서이다. 남두・견우・수녀는 모두 성기(星紀)가 되니, 12지에서는 축이고 월나라 분야이다. 두수와 우수는 오나라의 분야이다. 수녀는 첩을 낮추어서 칭한 것으로 부인의 직에서 낮은 것이니, 포백을 재단하여 시집보내는 일을 주관한다.(正義 須女四星, 亦婺女, 天少府也. 南斗、牽牛、須女皆爲星紀, 於辰在丑, 越之分野, 而斗牛爲吳之分野也. 須女, 賤妾之稱, 婦職之卑者, 主布帛裁製嫁娶.)
織女 : 직녀의 세 별은 하고 북쪽 천기 동쪽에 있고, 천제의 딸이다.(正義織女三星, 在河北天紀東, 天女也)
「진서(晉書)・천문지(天文志)」에서 이르기를 “대범하여 283관 1464성으로 벼리를 정하게 되니, 여기서 개략적으로 밝힌 것으로 천관을 다 갖춘 것이다.”(晉太史令陳卓總甘、石、巫咸三家所著星圖, 大凡二百八十三官, 一千四百六十四星, 以爲定紀. 今略其昭昭者, 以備天官云.)라고 했다. 진(晋) 나라 때 간보(干寶)가 수집하고 편찬한 「수신기(搜神記)」에는 “남두는 태어남을 주관하고 북두는 죽음을 주관하다(南斗注生, 北斗注死)”고도 하였다. 후한 명제(明帝)가 광무제를 도왔던 공신 28위의 초상화를 남궁 운대(雲臺)에 설치하게 하였는데, 후인들이 하늘의 28수 명칭에 서로 대응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또 운대(雲臺) 28수라 하고 이에 상응하여 운대 28장이라 하였다. 진(晉) 허손(許遜)의 「옥갑기(玉匣記)」 중 「이십팔수치일길흉가(二十八宿値日吉凶歌)」에 의거하면 이십팔수를 관장하는 이십팔장은 다음과 같다.
東方靑龍:
角木蛟鄧禹 亢金龍吳漢 氐土貊賈復 房日兎耿弇 心月狐寇恂 尾火虎岑彭 箕水豹馮異
南方朱雀:
井木犴姚期 鬼金羊王霸 柳土獐任光 星日馬李忠 張月鹿萬修 翼火蛇邳彤 軫水蚓劉植
西方白虎:
奎木狼馬武 婁金狗劉隆 胃土雉馬成 昴日鷄王梁 畢月烏陳俊 觜火猴傅俊 參水猿杜茂
北方玄武:
斗木獬朱祐 牛金牛祭遵 女土蝠景丹 虛日鼠盖延 危月燕堅槿 室火猪耿純 壁水貐臧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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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홍범님의 댓글
홍범 작성일
옥갑기(玉匣記)에 전하는 28장의 28수 배열은
현무경파에서 전하는 것과 다르다.